영어 in Canada

영어 Expression이 매끄러워 지고 싶을 때'English Collocation in use'

CAKO 2022. 5. 7. 22:21

캐나다에서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영어는 나의 평생 숙제이다. 원어민도 아니고 40이 넘어 외국생활을 하니 한국서 배운 영어는 쓸데가 아주 없지는 않았지만 초반에는 영어 하나도 안했다는 사람이나 한국에서 영어 시험 잘봤었다 하는 내영어나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남편하고도 그래도 너는 영어가 나보다 낫잖아 뭐 이런이야기 하지만 그런 위로도 하다가 이제는 쑥 들어간다.

어차피 외국 사람들 눈에는 똑같은 '영어 못하는 애들'이니까.

일단 회사 생활을 캐나다에서 하고 있고 전화 통화, 회의가 많은 나로서는 정말 영어가 더 절실한 문제들이다. 전문 용어들도 많고 숫자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수해서는 안되는 일들이 많아 식은땀이 절로 날 때가 많다. 그러다보니 원하던 원하지 않던 회사 생활을 하면서 영어가 늘기는 했다. 하지만 이메일을 쓸때도 대화를 할 때도 내 영어 단어가 천편 일률적일 때가 많고, 그렇다고 미드처럼 내 수준에서 과장 되게 영어 하고 싶지도 않다.
원어민처럼 발음이 부드럽지 않을 지언정, 적어도 어울리는 표현으로 영어를 하고 싶었다.
예를 들면 이런 고민,
회사에 이런 저런 사람들이 있는데 말을 좀 걸게 하는 사람도 있고 어쩔 때는 세련된 표현을 쓰는 사람이 있고, 아는 체하면서 쓰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내가 그걸 다 믹스해서 따라 해버리면 나는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이 되는 것이다. 물론 표현을 배우기는 하지만 내가 다 그 표현을 쓰고 싶은것도 아니고... 뭐 이 말이 얼마나 내 생각을 전달했을까는 모르겠으나...
어쨌거나 같은 동사를 쓰더라도 뭐가 정말 필요할 때 나는 desperately를 알지만 항상 나는 뭐가 필요할 때 really need 라고만 쓴다던지.. phrasal verb를 많이 암기했지만 실제로 쓰는 건 얼마 되지도 않고, 뭐랄까 내 이메일은 너무 딱딱하달까... 그리고 give나 put같은거 맨날 쓰고 왠지 inflict같은거 써야할 때 쫌.. 이런거 쓰면 내 주제에 과분하지 않았나..(나만 그런가..영어 자격지심 어마어마함) 그런 생각들...
그냥 숙어들을 외우지만 이거 어떻게 쓰나..이런 생각들..상황에 맞나..이런것들 고민할 때 이책이 너무 좋은 책이다.

English Collocations in use

 

캠브리지에서 나온 책이니 영어 출판사는 믿고 보는 책들인데, 이 책은 중급 영어 사용자를 위한 좋은 책인것 같다. 단어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각 단어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부사와 어떤 동사와 어울리는 표현인지를 정리해줘서..얼마 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걸 끝내면 나도 강경화 장관처럼 표현들이 좀 더 자유로워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되었다. 일단 나는 intermediate으로 시작을 했다. 아주 깔끔한 pdf가 인터넷에 돌고는 있다. 처음에 그걸로 두장 풀다가..이건 사야해.. 하는 생각이 들어서 주문을 했다. 택스까지 다해서 40불 조금 넘었던것 같은데(CAD) 아직은 만족한다.

예를 들면 이런 표현을 새로 배웠다. blissfully unaware that...다행히..를 알지 못했다는건데 회의적인 의미라기보다 종종 that절이나 of 구 이하에 유쾌하지 않은 일과 함께 호응을 이룬다고 한다. 

그리고...뭔가 헤프게 그런 표현을 너무 자주 쓸 때 profusely..피같은거 많이 흘릴 때도 쓰지만 평소에..너는 미안하단 말 너무 자주해..이런거..헤픈 느낌..자주보다 헤픈이 좀..더 표현이 잘 되어 보일 때가 있으니까. 이런 저런 것들...

읽고 들을 때 이해하지만 내 입에 안붙는 표현들이 있어 도움 받고 싶을 때 이 책이 아주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왼쪽 페이지는 설명이 있고 오른쪽 페이지는 실전 문제들인데, 실습용인 것 같아서 나는 이런 문제들 좋아한다. 개념 설명을 물어보고 왼쪽 페이지에서 찾아서 따라 쓰게 하는 아주 예전 표준전과(옛날 사람들은 뭔지 안다)같은 문제들도 있지만 맘에 든다.

사실 나도 전형적인 입시위주 한국식 교육을 받았고, 그 교육을 너무 좋아하는 스타일의 사람으로써, 문제 딱딱 풀고 눈으로만 하는 공부가 아주 좋지만 사실 그게 문장 안에서 어떻게 발음되고 이용되는지 보는 걸 좋아하는데 요즘은 발음으로 꼭 공부를 하곤한다. 그래서 찾게된 게 바로 유글리시(Youglish.com).

유글리시와 연결하는 법은 다음 포스팅에 있으니 참조해도 좋고, 이 사이트만 들어가도 뭔지 바로 아니까 바로 들어가서 함께 해도 좋을 것 같다.

https://designer-cako.tistory.com/141?category=1028086 

 

유글리시(YouGlish).com-엄청 도움되는 영어도우미

내가 내입으로 영어 중급이상이라고 어떻게 너는 니입으로 그런 말을 뻔뻔히 하냐고...말 할수가 있겠지만.. 일단 중급의 기준으로 어지간히 한국서 영어 공부를 해서 문법 성문기본정도 알고,

designer-cako.tistory.com

 





https://designer-cako.tistory.com/49

 

생각보다 쉬운 도전-인테리어디자이너(1)

Q1. 관련 전공을 꼭 해야하나? Answer : NO or YES 관련 전공을 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두말하면 잔소리지. 하지만 나는 문과대를 나왔고 이과는 전혀 나와 상관이 없다고 40살이 넘을때까지 생각

designer-cako.tistory.com

https://designer-cako.tistory.com/20

 

첫번째 해고당한 날(캐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1월 4일 이었다. 미안해. 너랑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을 것같아.. 사장이 나를 부르더니 한다는 소리가..  아빠도 위암이라고 하고.. 난 캐나다에서 자리도 못잡았는데(초기라 지금은 완쾌되셨다

designer-cak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