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in Canada

NCIDQ Exam(2)-시험 구성(IDFX,IDPX,PRAC)

CAKO 2022. 10. 8. 02:04

시험은 총 세 개로 구성이 되어있다. (각 시험마다.. 돈(Fee)도 따로 낸다.싸지도 않은데.. 각각의 등록비까지 존재한다 연간회원비도 있다.) 

Fundamental Exam(IDFX Exam) / Professional Exam(IDPX Exam)/Practicum Exam(Prac Exam) 

https://www.cidq.org/paths

 

NCIDQ EXAMS l Eligibility Requirements

Specific education and work experience requirements exist to be eligible to sit for the NCIDQ Examination.

www.cidq.org

IDFX는 첫번째 단계의 시험이다.

인테리어 과정 대학 학사학위(Bachelor's Degree나 Master's Degree)를 가지고 있거나 이에 준하는 크레딧을 관련 학과에서 획득을 한 경우 치루는 첫번째 시험이다. 내가 지금까지 두번째로 가슴 조여 왔던 부분이다. 사실 학교만 인테리어 칼리지 이상을 받았으면 별로 걱정할 일도 아닌데..이게 뭐라고 이렇게 발목을 잡는다. 사실 기출문제나 이런 것들을 봤는데..어떤 건 사실 일일이 외우지는 않았어도 일하면서 항상 쓰는 것들이라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다. 그렇지만...나의 출신이 문제라고 한다면...어떻게 할지.. 나는 걱정이 많지만.. 이 분야에 대해 공부를 했고 기본 지식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IDPX는 두번째 시험인데.. 이 부분이 내가 걱정을 가장 많이 했던 부분이다. 

이 시험 역시 내가 인테리어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아무 문제가 없을 일이기는 하다. 하지만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을 한다고 해서 내 직장 상사가 CIDQ회원일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물론 이 자격증을 가지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는 하지만 없는 채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래서 큰 프로젝트를 하는 큰 회사들은 아키텍트와 함께 인테리어 부서를 함께 두고 일을 하곤 한다. 그럴 때 이 자격증을 많이들 요구하고 요구하는 곳들은 급여도 그에 준하게 줄 각오가 되어 있는 곳들이다. 복리후생(Compensation)도 보장이 잘 되는 편이다. 내가 계속 응시했던 회사가 있는데 Arido와 이 자격증을 요구했고..경력도 없고 학교도 별볼일없는 나는 번번히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이제 프로젝트도 번듯한 편이고, 이 자격증만 있다면 날개를 달아주겠지...라고 생각도 하고..사실 아직은 우리 회사를 떠나고 싶은 생각은 없는 편이다. 

사설이 길었는데 이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Work Verification이 요구된다. 이 부분이 내가 가장 애를 먹었던 부분이다. 일단 협회에 이메일을 보냈다. 내가 일하는 곳은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가 아니고 캐비닛 회사이고 거기서 캐비닛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프로젝트 매니징을 하고 있다. 그런데 영역이 애매하기도 한데 지금 하는 직종으로 내가 경력증명을 해도 시험응시가 가능하냐고 했더니.. 

그건 내가 찾은  Sponsor가 결정할 일이라고 했다. 스폰서라 함은 CIDQ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고 너의 직장상사가 협회 사람이 아니라면 그 스폰서가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이력서 등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스폰서 찾기와 경력증빙 방법들은 다음 포스팅에..따로 정리해야 할 것 같다..내용이 너무 방대..한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 PRAC Exam 

Practicum시험인데 실기시험 같은거다. 그렇다고 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이거한번 그려봐라..이런 걸 요구하는 건 아니고 실제로 내용들을 잘 알고 있는지 컴퓨터로 보는 시험인데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설명도 있고 동영상들도 있다. 동영상이 이해하기 쉬웠다. 어쩌면 현장경험만 있다면 간단할 수도 있는 시험인 것 같다. 

https://www.cidq.org/practicum

 

NCIDQ EXAMS l Practicum Exam l Demo Videos

Using commercial and residential case studies the Practicum assesses ability to synthesis information and make judgements related to the design process.

www.cidq.org

한큐에 보는 시험이면 좋겠지만...그래도 이런 모든 조건들이 갖춰줘서 채워지기만 하면 좋은 일 아니겠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