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 in Canada,US

남자들도 많은 직업,인테리어 디자이너(4)-캐비닛디자이너

CAKO 2022. 1. 31. 04:37

Q2. 인테리어 디자이너라고 하면 어떤 직업들이 있나?

Interior Decorator
Cabinetry designer
Interior designer
Kitchen and bath designer

2. 캐비닛 디자이너 (Cabinetry Designer)
두번째 인테리어 디자이너 직업 영역은 캐비닛 디자이너이다. 내가 하는 일이다. 사실 인테리어 데코레이터들은 전적으로 여자들이 많다. 남자들도 물론 있지만 아직까지는 여자들이 많이 하고 있다. 남자들은 아키텍트 쪽이 많고 요즘은 점점 여자 아키텍트들도 많아지고 있다.
내가 하고 있는 캐비닛 디자이너는 남자들도 많이 한다. 지금 회사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다른 디자이너도 남자고, 이전회사의 내 시니어도 남자였다. 아무래도 캐드 프로그램을 다루기 때문에 남자들이 이 일을 하는 것을 종종 볼 수가 있다. 남편도 내가 하는 일을 보더니(남편은 CIvil Engineer) 재미있겠다고 나중에 너네 회사에 빈자리 있으면 거기가 더 비전 있어보인다고 농담반 진담반 이야기했다. 그의 진심은 그닥 중요하지 않고 남자들도 이쪽 직업을 가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말이다. 게다가 CNC 머신에 대한 지식까지 있다면 신입이고 뭐고 없이 날개를 달 수 있으리라!
알고 시작한 건 아니었지만 내가 거쳐온 모든 직장은 작건 크건 공장을 모두 끼고 있어서 프로덕션을 내가 직접 볼 수 있었는데 이게 정말 큰 도움이었다. 이전 회사에서는 그냥 샵만 가지고 있는 작은 회사들은 도면을 그려서 그게 제작이 제대로 되도록 공장에 의뢰해서 일을 해주기도 했다. 공장이 없기 때문에 실수를 하거나 더 많은 피스가 필요할 때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인스톨까지 같이 의뢰를 했다. 얼마나 남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아키텍트에게 도면을 받아서 플러밍 정보를 모두 받아서 각 룸마다 컨셉을 받고 도면을 완성해내는데 결국 인테리어는 모두 우리 도면으로 이루어 진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캐비닛 도어 형식이나 피니시 등의 정보를 준다. 대강의 틀은 모두 아키텍트에게서 나온다고 보면 된다. 캐비닛은 어디까지 둘러지면 좋겠다. 이집은 아일랜드가 두개다.. 그럼 그들은 그 자리를 모두 잡아서 나에게 줘야 한다.

작년에 마친 한 프로젝트(총 200페이지가 좀 못되는 완성본이되었다)

어떻게 보면 아키텍트가 하는 일과 어찌보면 비슷한 부분도 많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큰 프로젝트의 경우 이미 빌더와 아키텍트와의 합의 아래 윈도우나 도어들은 거의 모두 선택이 되서 오고 라이팅플랜도 마찬가지다. 라이팅도 그냥 센터에 조명을 달거나 하지 않고 코브라이팅이나 리세스 라이팅 플랜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사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나 캐비닛 디자이너들이 아키텍트 도면이 오면 인테리어 부분만 빼서 보기 때문에 항상 실수가 있었는데 나 같은 경우 경험이 없어서인지 그런 문서들을 무시하는게 더 두려워서 모두 읽어보곤 했는데 그 도면들을 모두 보는 것이 시간이 낭비되는 경우는 전혀 없었다. 그 안에 모든 관계들이 다 있고 인테리어 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이걸 읽지 않고 일을 하면 낭패하기 십상이다.

눈물나는 이야기지만 처음에 어떤 집을 하는데 일층만 도면을 주고 2층 도면을 우리에게 안주는 거다. 그래서 2층도면이 필요하다고 했더니 그게 니가 왜 필요하냐고 하는거였다. 우리는 master bath만 이층에서 하는 거라서 자기가 복사해준데만 하면 된다고 사장님이 무시하면서 말을 했었다. 사실 그 부분이 오픈 스페이스였기 때문에 나는 크라운 몰딩이 다른 영역하고 겹치는게 있을 것 같고 toilet에 벽을 두른 곳들도 많아서 확인하지 않고는 내가 목록을 작성할 수가 없어서 물었던건데 그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 하고 있던 사장님은 오랜 경험이 있는 내가 주면 그거만 가지고 하면 되지 왜 다른걸 물어보냐는 식이었다. 결국 그 도면 하나 때문에 우리는 거의 사기 당하다시피 그집 이층의 몰딩을 거의 다 해주게 되는 일을 겪었다. 그러고 나더니 왜 우리가 2층 도면이 없냐고 니가 잃어버린건 아니냐고 되물으셨다. 내가 물어봤을 때 니가 이게 왜 필요하냐고 내가 준거만 가지고 하면 된다고 니가 말했었다. 어쨌든 그때 점검을 할 수 있었는데 안했기 때문에 우리측 잘못이라서 해달라는대로 다 해줘야 된다. 라고 말을 하니..미안하다 이러신 하셨지만 이런 일이 어디 한번만 있었을까.

어쨌든 캐비닛 디자이너들은 남자들도 많이 있다. CNC머신을 다룰 수 있으면 더 좋고,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프로덕션에 어느정도 이해가 있다면 더 큰 도움이 된다. 원래 캐드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Rsidential Interior 캐드를 공부하고 바로 지원해도 무리 없어보인다.

이렇게 그리면
이렇게 나온다 
반응형